제안취지
1. 독거노인의 사회적 고립 증가
이혼과 미혼, 노부모에 대한 부양문화의 변화 등으로 독거노인의 수가 증가하게 되면서 독거노인의 외로움과 우울증 증가, 몸이 불편한 분들의 일자리 구하기 어려움으로 인한 빈곤, 고독사하여 몇 개월 뒤에 발견 되는 등 여러가지 사회적문제가 발생하여 독거노인의 사회적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 활동을 하게 되었다.
2. 청소년들의 정서적 불안정, 삶에 대한 의문점 증가
학업, 친구관계, 가족 등에서 오는 큰 기대와 압박으로 스트레스를 주고 미래, 진로에 대한 걱정으로 인한 압박감으로 유발되고과거보다 발달된 디지털 환경으로 타인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며 자아존중을 저하 시키며 커져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완화시키고 해결할 방안을 찾고자 함.멘티멘토 활동을 하며 청소년들의 삶에 대한 의문점을 어르신으로 부터 조언을 듣고 답을 찾아가고 과거와 현재의 삶의 차이점과 우리 고유의 전통등을 배우며 의문점을 해소 할 수 있을것이다.
제안내용
1. 지원자 모집
1)지원 연령층 설정 및 홍보
함안군 내 독거노인들(60~79세, 14106명)을 대상으로 지원자를 모집한다. 직접 방문하거나 경로당을 통해 홍보활동을 벌인다. 이때 어르신들의 건강상태, 인지능력과 스스로의 인생과 가치관에 관해 거리낌 없이 이야기 하실 수 있는 지 여부 등을 고려한다. 학생 지원자들은 함안군 내 중학교, 고등학교에 공문을 발송하여 학교에서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모집한다. 모아진 지원자들 수를 토대로 인원수를 조정한다. (10팀 구상)
2)지원자 매칭 방안
거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성별, 어르신의 (전/현)직업, 학교에서 별도로 첨부한 학생들의 성격 및 특이점들을 고려하여 지원자들을 매칭시킨다. 어르신들의 요구사항이 있다면 이를 적극 반영한다.
2. 일정 및 세부계획
1)활동기간 및 장소
15개월동안 진행하며 1달에 2번 만남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날짜는 학생과 어르신들이 개별적으로 조율하여 자유롭게 정한다. 한 번은 학생의 집에서, 한 번은 어르신의 집에서 모일 수 있도록 하며, 군청에서는 이동수단을 제공해 준다.
2)월별 활동 내용
월별로 주제에 따라 차담형식으로 진행한다. 주제에 따른 대화는 ‘마음질문카드’를 활용한다. 해당 질문(ex)당신은 현실적인 사람인가요, 몽상적인 사람인가요? 그렇게 생각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자신이 아는 사람 중에서 가장 현실적인 사람/몽상적인 사람은 누구인가요?-마음질문카드 인생편)을 놓고 어르신과 학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청소년은 자신이 그날 만남을 통해 성장한 점, 느낀 점 등을 자유롭게 기록한다.
3)특별 활동 내용
-1. 사제동행 연수
어르신 멘토께 ‘가장 큰 배움이 일어났던 장소’를 함께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멘토 멘티 사업의 8개월차에 접어들었을 무렵에 느낀 점이 우수한 학생 5명을 우선순위에 두어 순차적으로 기회를 부여한다. (어르신의 건강상태를 고려, 어르신이 함께 동행하지 못할 경우 학생 개인 경비 지원, 해외는 불가함)
-2. 멘토멘티 장학금 수여
15개월동안의 멘토 멘티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학생, 어르신 각각 100만원씩 지급하며 느낀 점 등을 우수하게 기록한 학생은 2명을 선발하여 멘토, 멘티 모두 150만원을 시상한다.
3. 소요예산
1)교통수단 관련 예산
-셔틀버스 운영으로 관련 예산 편성이 필요하나, 학생들과 어르신들의 거처를 파악한 이후 산정이 가능하다.
2)월별활동예산
워터멜론의 ‘마음질문카드’(인생편, 진로직업편, 일상편, 자존감편, 청소년편) 총 5가지 종류를 3세트 구입한다. 각각 9900원이므로 148500(9900x5x3)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3)특별활동예산
-1. 여행 경비는 학생 인당 50만원으로 한정한다. 5백만원(500000x10)으로 예상한다.
-2. 장학금은 학생에게 1600만원(150만원x2+100만원x13), 어르신께 1600만원(이하동문)으로 편성한다.
기대효과
1. 독거노인 외로움 해소
어르신들이 학생들과의 정기적인 만남과 교류를 통해서 현대기술을 배우고 현재의 트렌드를 알게 되면서 사회적 참여가 가능해지고 그로 인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얻을 수 있으며 외로움을 해소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공감능력 및 사회적 감수성 증진
학생들은 어르신들의 다양한 삶의 이야기를 듣고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존중하는 법을 배운다.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공감 능력이 크게 향상된다.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삶과 공헌에 감사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고 이는 세대 간의 존경과 연대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사회적 감수성도 증진하게 된다.
3. 사회적 연대 강화
독거노인과 학생의 교류에 대한 정책제안서를 직접 구성하며 학생과 어르신이 서로 상호 의사소통을 하며, 학생은 어르신의 연륜을 통한 지혜와 경험을, 어르신은 현재의 트랜드나 전자기기 사용법 등을 서로 알려주고, 나누며 서로 공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같이 여행을 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세대차이도 극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서로의 공감의 부족으로 인한 세대차이를 극복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적 연대 강화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