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1/09
1
11/03
17
10/28
2
10/12
1
10/12
○ 소요예산 : 297,431,836원
○ 사업대상(수혜자) :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근로자
○ 사업위치 : 경상남도 남해군 고현면
○ 사업기간 : 최소 1년
○ 사업내용
1. 6차산업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앱 개발
남해에서 6차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기존에 알고 계시던 분과 진행하는 방식으로, 많은 사람이 6차산업에 접근하는 것에는 제약이 있다는 단점이 있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거래의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여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6차산업에 접근하여 기존보다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할 앱에서는 고용과 각각 산업과의 연결을 용이하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으며, 각각의 산업을 연결하는 것은 ‘1차산업’, ‘2차산업’, ‘3차산업’의 카테고리를 제작하여 본인이 연결하기를 원하는 산업의 종류를 선택하고 그 안에 거래를 원하는 작물을 선택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게끔 하는 것으로 한다.
또한 자신이 거래하고 싶은 농작물이나, 제공하는 서비스를 해당하는 카테고리에 게시글 형식으로 기재할 수 있도록 하며, 기본적인 기재 형식은 거래하고자 하는 유형의 상품의 사진과 기재자의 이름, 사진으로 한다. 농장 측과 근로자 간의 연결도 6차 산업 연결과 같이 앱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진행한다. 앱을 실행시키면 오른쪽에 ‘일자리 연결’이라는 부분이 뜨며, 이 부분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1차, 2차, 3차 산업으로 나누어져 있어 그중에서 근로자 본인이 희망하는 산업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2. 빈집을 활용하여 6차산업 근로자들을 위한 주거 단지 조성
남해군은 증가하는 빈집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나 같이 산다'사업을 추진중이다. 이 사업과 연계하여 빈집을 리모델링하여 우리 팀이 개발한 앱에서 매칭된 6차산업 근로자들을 위한 주거 단지를 만드는 것이다. 우선, 우리는 근로자들을 위한 주거 단지를 만들 곳으로 고현면을 선정하였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고현면은 남해군 내에서 4번째로 빈집 수가 많으며, 남해군 내에 존재하는 6차산업 제조 가공시설 11개 중 4개가 고현면에 존재하고 있다. 6차산업 제조 가공시설이 많아 6차산업을 통해 남해를 살리려는 우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생각했고, 빈집의 수 역시 많으므로, 6차산업 근로자들을 위한 주거 단지를 조성하는 데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 주거 단지를 위한 지역으로 고현면을 선정하게 되었다. 근로자들을 위한 주거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빈집 리모델링은 아래 사진과 같이 진행할 것이다.
3. 홍보 프로그램 : 현수막 제작, 라디오 활용, 브로슈어 제작, sns 온라인 이벤트 진행
1
10/12